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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제322회 8월 조찬경연 안내(8.22)
등록일 2014.07.29 조회 3314


 

김지현 KAIST 교수

삼성전자의 적수는 나이키나 아마존입니다. 팔목에 차고 운동량을 측정해주는 나이키 밴드나 서비스 사용으로 돈을 버는 아마존 스마트폰은 이미 기존의 산업형식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김지현(사진) KAIST 정보미디어경영대 교수는 전국경제인연합회 주최 최고경영자(CEO) 하계포럼에서 사물인터넷 하면 구글 글라스나 삼성전자 갤럭시기어만 생각하는데 최근 중소기업 네스트를 구글이 3조5000억원에 인수한 것에서 보듯 비(非) 정보기술(IT)기업의 사물인터넷 적용도 엄청난 부가가치를 낳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네스트는 가정의 보일러온도를 자동 조절하는 장치를 개발한 업체로 동작감시 기능을 갖추고 집안 온도를 원격 조절해 에너지를 10%나 절감할 수 있도록 했다. 스포츠용품 회사인 나이키가 나이키 밴드로 삼성 갤럭시기어와 경쟁 관계를 형성했고 아마존이 현실의 모든 제품에 스마트폰을 비추면 온라인몰로 연결되도록 하는 시스템을 개발 중인 것을 보면 기존 산업의 틀이 붕괴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유영민 전 포스코경영연구소 소장도 `상상으로 스마트를 입혀라`라는 주제의 강연에서 사물인터넷이 활성화되면 산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삶의 형태도 바뀔 것이라며 상상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평창=김영필기자 입력시간 : 2014.07.25 13:17:15수정시간 : 2014.07.25 17:4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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